본문 바로가기
건강한 삶

밀가루가 안 좋은 이유, 글루텐의 나쁜 영향

by 유지잉ing 2024. 1. 17.

 

 

다이어트를 시작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끊어야 한다고 하는게 바로 말가루입니다. 밀가루는 달지도 않고, 짜지도 않은데, 왜 이렇게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하는 것일까요? 밀가루는 우리나라의 쌀밥처럼 서양 사람들의 주된 식사 아니었나요? 밀가루에 대한 논란은 아직까지 많은데요, 밀가루가 좋지 않은 이유를 한 번 살펴봅시다.


 

1. 알 수 없는 새로운 단백질의 출현

 첫 번째로는 바로 유전자가 너무 많이 변형되어 ‘새로운 단백질’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. 예전에 먹었던 밀가루와 달리 현대 사람들이 먹는 밀가루는 매우 많이 변형 된 밀가루입니다. 20세기 이후 더 맛있고, 더 많은 밀을 재배하고자 잡종교배*가 빈번하게 일어났고, 이로 인하여 예전에는 밀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새로운 단백질들이 발견되었습니다.

 

오늘 날에도 점차 다양한 품종의 밀이 개발되면서 새로운 단백질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. 문제는 이러한 단백질이 전에는 없었던 알레르기를 유발한다는 연구도 있고,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.

 

또한, 잡종교배 뿐만 아니라 실험실에서 생성되는 유전자조작(GMO)*이 된 밀가루도 정말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. 유전자 변형이 암이나 염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지, 안 주는지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지만, 이러한 것들이 몸 속에 과잉적으로 쌓이게 된다면 안 좋은 영향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.

 

* 잡종교배 : 동일 종 내에서 서로 다른 유전자를 가진 두 부모를 교배하여 새로운 혼합된 특성을 갖는 자손을 얻는 방법. , 잡종교배는 동일 종 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교배 과정이며, GMO는 인위적으로 유전자를 수정하거나 다른 생물체에서 가져오는 인위적 과정입니다.

 

 

2. 글루텐의 나쁜 영향

 

밀가루가 건강에 좋지 않은 두 번째 이유는 바로 글루텐때문입니다. 글루텐은 밀, , 보리 등 곡물에 자주 포함되는 단백질입니다. 글루텐은 단백질일텐데 왜 몸에 좋지 않을걸까요?

 

글루텐은 염증 반응을 많이 유발하기 때문입니다. 글루텐에서 분해되는 단백질 중 하나가 글리아딘단백질입니다. 글리아딘에 계속 노출되면 조눌린이라는 것이 방출되고 조눌린이 방출되면 장을 단단히 보호하고 있는 장 점막벽이 느슨하게 됩니다.

 

이렇게 장 점막벽이 느슨해지게 되면 각종 독소들이 쉽게 장으로 들어오게 되고, 면역반응이 증가하게 되어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, 아토피, 알러지, 자가면역질환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.

 

글리아딘에서 다시 한 번 분해되면 엑소르핀이 되고, 엑소르핀이 혈중을 따라 움직이면, 신경계에 영향을 줘서 우울,불안, 두통을 유발하게 되고,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당뇨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.

 

또한, 밀 속에는 아밀로펙틴A()라는 단백질이 들어있는데, 아밀로펙틴C(), 아밀로펙틴B(감자, 바나나)은 혈당을 매우 천천히 올린다면, 아밀로펙틴A는 당을 매우 급격하게 증가시켜 당뇨를 유발하고, 내장지방을 축적시킵니다.

 

 

3. 글루텐이 살 찌는 이유 & 글루텐 관련 질병

글루텐이 살찌는 이유
  • 인슐린 반응: 고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이 증가하고, 이에 따라 인슐린이 분비됩니다. 인슐린은 혈당을 조절하고 에너지를 저장하는데, 이로 인해 지방이 쌓일 수 있습니다. 글루텐이 들어 있는 식품은 고탄수화물을 포함하므로, 이러한 인슐린 반응이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  • 염증 반응: 일부 사람들은 글루텐에 민감하거나 글루텐 불내성이나 켈리악병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글루텐 소비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, 염증은 체중 관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 

글루텐 관련 질병
  1. 글루텐 불내성 (Gluten Sensitivity): 일부 사람들은 글루텐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. 글루텐 불내성은 과민반응성 대장증후군(NCGS)으로도 알려져 있으며, 소화기계에서 소화되지 못하고 대신 소장에서 발생하는 증상을 포함합니다. 이에는 소화 불량, 복통, 설사, 피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증상은 켈리악병(Celiac Disease)과는 구별됩니다.
  2. 켈리악병 (Celiac Disease): 켈리악병은 글루텐에 대한 특별한 면역반응을 포함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. 글루텐을 섭취하면 소장 내에서 면역시스템이 손상을 일으켜 소장의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영양흡수가 저하되고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  3. 글루텐 알레르기 (Gluten Allergy): 글루텐에 대한 바로가기 알레르기는 드물지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글루텐 섭취에 대한 신체의 과민 반응이 나타나고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일반적인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두드러기, 가려움,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, 밀가루는 인슐린 반응 및 염증 반응으로 인하여 다이어트에 해롭고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많이 끼치게 됩니다. 일각에서는 그렇지 않다, 라는 의견도 있으니, 다양한 의견 등을 종합하여 자신에게 맞는 건강한 식사를 구성하시길 바랍니다.